본문 바로가기

code-states

[code-states][we-win] 12일차 - git commit & push, scope and closure

Terminal, Git, and my first commit - push


오늘은 git 을 본격적으로 만져봤다

code states 측에서 준 js coans 과제를 error handling 해 보고

그 결과물들을 이제 내가 fork 한 내 git 에 commit 을 한 뒤, push 도 해 보았다

first commit from pravda

 

또 엔지니어 분께서 했던 말 중 기억에 남는 거

Dropbox 도 git repository 로 쓸 수 있어요!

한 번 검색해 보니 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쓰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stackoverflow 에도 질문이 올라와 있다!(링크)

난 특유의 극한의 안정성 덕에 드랍박스를 엄청좋아하기 때문에(freemium 유저이지만)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이번 주말 과제를 하나 더 만들어보도록 하자

드랍박스에 git repository 만들어보기 !

일단 Terminal 과 Git 포스팅은 이 정도에서 마무리 하려고 한다

왜냐면, 내가 진짜 부족해서 할애해야 할 부분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scope 와 closure 였다


Scope and Closure


var x = 10;


function outer () {
  var x = 20;


  function inner () {
    x = x + 10;
    return x;
  }
  inner();
}


outer();
var result = x



Q. 해당 code 에서 result 의 값은?

 

오늘 Closure Checkpoint 시간에서 대표적으로 골머리를 쌌던 문제이다

사실 이거 말고도, 이걸 포함한 10문제가 전부 마찬가지였다

더 솔직히 적자면, 내가 closure, scope, variation 관련 공부를 애매하게 한 탓인지

문제 10개를 전부 dev tool 의 console 에 의존해서 풀었다...

그러니깐... 오픈북 시험...

솔직히 너무 부끄러웠고, 일단은 주말을 이용해 다시 공부한 다음

이번 주의 미진했던 부분들과 전부 같이 복습할 예정이다

지금 Google Docs 에 Scope 와 Clousre 관련 내용을 전부 작성하곤 있다만

글쎄, 이걸 지금 올리는 건 시기상조일거 같다

공부를 더 하고, 조금 더 이해가 되어서, 혹시나 누가 찾아보고도 헷갈림이 없이 참고할 수 있게

깔끔한 글로서 다듬어서 올리려고 한다

개인적인 욕심이지만... 그렇다

오늘의 수업 정리 중 일부이지만, 아직은 턱 없이 부족하다!

 


 

요 이틀은 참 메롱한 날들이었다

 

몸살에 걸리기도 했고

수면 패턴도 완전히 박살이 나고

그리고 요상한 근거없는 자신감 덕분에

이번 주 목, 금을 완전히 망치게 되었다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낸 만큼

소중하게 여기고 반성하는 마음으로 공부하자

12일차 개발일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