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de-states

[code-states][we-win] 프리코스 수강 후기

깔끔하게, 10개로 응축해서 적어보려고 한다

01. 여기는 떠 먹여 주는 곳이 아니다, 말 그대로 물고기를 잡는 법을 알려주는 곳이다.

02. 질문을 명확하게 하는 법 /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스스로를 진단하는 방법 / 모르는 것을 스스로 찾아보는 방법은 개발능력만큼 중요하다

03. 개발을 하는데 있어서 무언가를 안다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아는 건 기본이고, 내가 그걸 유용하게 쓸 수 있냐 없느냐가 중요하다.

04. 규칙적인 생활을 해라. 11시 전에 숙면을 취하라.

       소위 "삘을 받는다" 해서 밤을 새지 마라, 차라리 11시 이전에 자서 다음 날 아침 04시에 일찍 일어나라.

05. 운동도 중요하다. 특히 손목 운동과 코어 근육 운동, 목운동을 해라. 유산소 운동도 좋다.

       * 손목을 위해 노트북 거치대를 사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노트북 스탠드 관련 포스팅도 할게요)

06. 개인적인 사견이지만, 주말 이틀 전부를 공부하기 보다는, 토요일만 밀도있게 공부하라.

       일요일은 쉬면서 금주를 돌아보고 다음 주를 계획하는 시간으로 할당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07. 페어 프로그래밍을 통해 같이 일하는 방법을 배운다는 건 정말 큰 장점.

       추가로, 이는 '내가 내가 생각하는 거보다 설명을 잘 못하는구나' 를 가장 빨리 깨달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08. 배울 점이 있다는 생각이 드는 사람을 만나면 모방도 해보고, 물어도 보면서 그 사람으로부터 적극적으로 배우려고 하자.

09. 약간 익숙함으로 인한 무료함이 온다면,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가서 의식적으로 공부를 시도해보라. 훌쩍 동네 카페 중 하나로 떠난다든지.

10. 피드백을 들었으면 고치려고 노력하라, 그렇게 해서 자신의 부족했던 점을 의식하고 고쳐나가면 조금 더 나아질 수 있다.